개요 BC카드는 작년 12월부터 다음소프트와 함께 소비트렌드 플랫폼(Social Media Analytics, SMA)을 구축하고 마케팅 활용에 유용성이 있는지 확인해보았다. 그 결과, SMA를 통해 도출하는 인사이트로 마케팅 단의 활용과 주제별 분석을 해나가는데 유용함이 있다고 판단되었다. BC카드는 SMA 플랫폼이 보여주는 버즈량, 전년대비 증가율, 연관어 분석, 테마 분석 등을 통해 매년 전망하는 소비트렌드 연관 주요 마케팅 씬을 도출하고 각 씬을 소비자 관점과 시장 관점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있다. BC카드가 가지고 있는 정형 데이터에 소셜 데이터와 같은 비정형 데이터를 함께 분석함은 마케팅 단의 활용에 있어 지속적인 시도와 주제별 분석을 해나가는데 유용함이 있다고 판단되었으며, 이를 위해 한국트렌드연구소와 함께 전망한 소비트렌드들의 추이를 소셜 버즈량과 전년대비증가율을 기준으로 보여주는 트렌드 맵을 관리할 계획에 있다. 이와 같이, 앞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분석을 통해 소비 트렌드 분석 플랫폼을 활용하여 도출한 인사이트들을 실 마케팅 활용으로 연결되게 하고 지속적으로 다른 주제들의 심층 분석에 활용한다면 소비자들의 소비 행동을 정교하게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본 글에서는 이머징 트렌드 중 하나인 ‘DIY 소비’에 대해 SMA 플랫폼을 이용하여 분석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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